새소식

인기 검색어

개인공부/HTML5&CSS3

CSS 애니메이션(@keyframes 와 animation 속성)

  • -

 

 

CSS / 애니메이션 / animation

CSS의 애니메이션 속성으로 동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 IE는 버전 10 이상부터 지원합니다. animation 예제 다음은 CSS로 만든 간단한 애니메이션입니다. 작은 박스가 커졌다 작아집니다. 코드

www.codingfactory.net

CSS의 애니메이션 속성으로 동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 IE는 버전 10 이상부터 지원합니다.

다음은 CSS로 만든 간단한 애니메이션입니다. 작은 박스가 커졌다 작아집니다.

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@keyframes big { from { width: 20px; height: 20px; } to { width: 200px; height: 200px; } } div#jb { margin: 30px auto; width: 20px; height: 20px; background-color: orange; animation-name: big; animation-duration: 2s; 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; animation-delay: 2s; animation-iteration-count: 4; animation-direction: alternate; animation-fill-mode: none; animation-play-state: running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id="jb"></div> </body> </html>

@keyframes

  • 어떤 모양에서 어떤 모양으로 바꿀지 정합니다.
  • 이름은 big으로 지었고, 20px 정사각형에서 200px 정사각형으로 커집니다.

animation-name

  • 어떤 @keyframes을 사용할지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big을 사용합니다.

animation-duration

  • 애니메이션의 총시간을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2초 동안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고 끝냅니다.

animation-timing-function

  • 애니메이션 진행 속도를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등속으로 진행합니다.

animation-delay

  •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기 전에 대기하는 시간을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2초 대기 후 시작합니다.

animation-iteration-count

  • 애니메이션 반복 횟수를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4회 반복합니다.

animation-direction

  • 애니메이션 진행 방향입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정방향 → 역방향 → 정방향 → 역방향 → …으로 진행하도록 정했습니다.

animation-fill-mode

  • 애니메이션을 마친 후 어떤 상태로 만들지 정합니다.

animation-play-state

  • 애니메이션을 진행할지 멈출지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진행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.

애니메이션의 여러 속성은 animation 속성으로 줄여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animation: big 2s linear 2s 4 alternate none running;
  • @keyframes로 어떤 모양에서 어떤 모양으로 변할지 정합니다.
@keyframes name { 0% { ... } n% { ... } 100% { ... } }
  • name : 애니메이션의 이름을 정합니다.
  • 0% : 시작할 때의 모양을 정합니다. 0% 대신 from을 사용해도 됩니다.
  • n% : n%일 때의 모양을 정합니다.
  • 100% : 끝날 때의 모양을 정합니다. 100% 대신 to를 사용해도 됩니다.
  • 박스가 일정 속도로 커지는 애니메이션입니다.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@keyframes big { from { width: 0px; height: 0px; } to { width: 150px; height: 150px; } } div#jb { margin: 30px auto; background-color: orange; animation-name: big; animation-duration: 4s; 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; animation-delay: 0s; animation-iteration-count: 1; animation-direction: normal;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animation-play-state: running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id="jb"&gt;</div> </body> </html>

  • 네 단계로 나누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.
@keyframes big { 0% { width: 0px; height: 0px; } 25% { width: 150px; height: 150px; } 50% { width: 100px; height: 100px; } 75% { width: 200px; height: 200px; } 100% { width: 150px; height: 150px; } }

  • animation-duration은 애니메이션의 진행 시간을 정하는 속성입니다.
animation-duration: time | initial | inherit
  • time : 시간을 정합니다. 기본값은 0입니다. 단위는 s(초) 또는 ms(1000분의 1초)를 사용합니다.
  • initial :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.
  • inherit : 부모 요소의 속성 값을 상속받습니다.

3초에 걸쳐 박스가 커지는 예제입니다.
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@keyframes big { from { width: 0px; height: 0px; } to { width: 150px; height: 150px; } } div#jb { margin: 30px auto; background-color: orange; animation-name: big; animation-duration: 3000ms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id="jb"></div> </body> </html>
비디오 플레이어
 
 
 
00:00
 
00:06
 
 
  • animation-timing-function은 애니메이션 진행 속도를 정하는 속성입니다.
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 | ease | ease-in | ease-out | ease-in-out | step-start | step-end | steps(int,start|end) | cubic-bezier(n,n,n,n) | initial | inherit;

기본값은 ease입니다.

아래는 몇 가지 속성 값을 비교하는 예제입니다.
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.jb { margin: 10px 0px; width: 100px; height: 40px; background-color: orange; } @keyframes run { from { width: 100px; } to { width: 100%; } } .jb { animation-name: run; animation-duration: 3s; animation-delay: 0.5s;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} .jb1 { 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; } .jb2 { animation-timing-function: ease; } .jb3 { animation-timing-function: ease-in; } .jb4 { animation-timing-function: ease-out; } .jb5 { animation-timing-function: ease-in-out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class="jb jb1">linear</div> <div class="jb jb2">ease</div> <div class="jb jb3">ease-in</div> <div class="jb jb4">ease-out</div> <div class="jb jb5">ease-in-out</div> </body> </html>

  • animation-delay는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지연시키는 속성입니다.
animation-delay: time | initial | inherit
  • time : 시간을 정합니다. 기본값은 0입니다. 단위는 s(초) 또는 ms(1000분의 1초)를 사용합니다.
  • initial :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.
  • inherit : 부모 요소의 속성값을 상속받습니다.
  • 위의 박스는 1초 후에, 아래의 박스는 2초 후에 애니메이션이 시작합니다.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.jb { margin: 10px 0px; width: 100px; height: 100px; background-color: orange; } @keyframes run { from { width: 100px; } to { width: 100%; } } .jb1 { animation-name: run; animation-duration: 2s; animation-delay: 1s;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} .jb2 { animation-name: run; animation-duration: 2s; animation-delay: 2s;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class="jb jb1"></div> <div class="jb jb2"></div> </body> </html>

  • animation-direction은 애니메이션의 진행 방향 정하는 속성입니다.
animation-direction: normal | reverse | alternate | alternate-reverse | initial | inherit
  • normal : 기본값입니다. 정해진 순서로 진행합니다.
  • reverse : 반대 순서로 진행합니다.
  • alternate : 정해진 순서로 진행했다가 반대 순서로 진행합니다.
  • alternate-reverse : 반대 순서로 진행했다가 정해진 순서로 진행합니다.
  • initial :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.
  • inherit : 부모 요소의 속성 값을 상속받습니다.
  • 박스가 커지는 애니메이션입니다.
  • animation-direction의 값을 정하지 않거나 normal로 정하면, @keyframes에서 정한 순서로 애니메이션이 진행됩니다.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@keyframes big { from { width: 0px; height: 0px; } to { width: 150px; height: 150px; } } div#jb { margin: 30px auto; background-color: orange; animation-name: big; animation-duration: 2s; 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; animation-delay: 0s; animation-direction: normal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id="jb"></div> </body> </html>
비디오 플레이어
 
 
 
00:00
 
00:05
 
 
  • 값을 reverse로 하면 애니메이션이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.
animation-direction: reverse;
비디오 플레이어
 
 
 
00:00
 
00:05
 
 
  • 값을 alternative로 하면 정방향 진행한 후 역방향으로 진행합니다. 애니메이션 횟수를 늘려야 어떻게 되는 건지 알기 좋습니다.
animation-iteration-count: 2; animation-direction: alternate;
비디오 플레이어
 
 
 
00:00
 
00:07
 
 
  • 값을 alternative-reverse로 하면 역방향 진행한 후 정방향으로 진행합니다.
animation-iteration-count: 2; animation-direction: alternate-reverse;
비디오 플레이어
 
 
 
00:00
 
00:08
 
 
  • animation-fill-mode는 애니메이션이 진행되지 않을 때의 모양을 정합니다. 즉, 시작하기 전, 끝난 후의 모양을 정합니다.
animation-fill-mode: none | forwards | backwards | both | initial | inherit;

기본값은 none입니다.

  • 아래는 각 값의 차이를 보여주는 예제입니다.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.jb { margin: 10px 0px; width: 50%; height: 50px; background-color: orange; } @keyframes run { from { width: 10%; } to { width: 100%; } } .jb { animation-name: run; animation-delay: 0.5s; animation-duration: 2s; } .jb1 { animation-fill-mode: none; } .jb2 {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} .jb3 { animation-fill-mode: backwards; } .jb4 { animation-fill-mode: both; } </style> </head> <body> <div class="jb jb1"></div> <div class="jb jb2"></div> <div class="jb jb3"></div> <div class="jb jb4"></div> </body> </html>

  • animation-play-state는 애니메이션을 진행 여부를 정하는 속성입니다.
animation-play-state: running | paused | initial | inherit;
  • running : 애니메이션을 진행합니다. 기본값입니다.
  • paused : 애니메이션을 진행하지 않습니다.
  • initial :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.
  • inherit : 부모 요소의 속성값을 상속받습니다.

체크박스를 체크하면 애니메이션이 시작됩니다.

<!doctype html> <html lang="ko"> <head> <meta charset="utf-8"> <title>CSS</title> <style> .jb { margin: 10px 0px; width: 100px; height: 100px; background-color: orange; } @keyframes run { from { width: 100px; } to { width: 100%; } } .jb1 { animation-name: run; animation-duration: 2s; animation-fill-mode: forwards; animation-play-state: paused; } input:checked + div { animation-play-state: running; } </style> </head> <body> <input type="checkbox"> <div class="jb jb1"></div> </body> </html>

 

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

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.